Ⅰ. 서론
영재교육을 위해서 제시된 교수-학습 모형들은 자기 주도적, 자율적 학습자가 되도록 도와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창의적 아이디어 산출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목적을 둔 것이 특성이다. 이 모형들은 학생들이 스스로 의문을 갖고 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의 능
서론
다른 이를 가르친다는 일은 대단히 복잡하고 어려운 활동이다. 교수과정을 교수자가 교과 내용을 학습자에게 설명해 전달하는 단순한 과정이라고만 생각하면 그저 간단한 활동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쉬울 것이다. 하지만 교수과정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종합적인 조건을 고려해야만
Ⅰ. 인지체계
경영자 의사결정에 관한 최근의 몇몇 연구들은, 경영자들이 복잡한 정보를 해석하기 위한 認知體系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1. Weick(1979)
전략담당자들이 실제현상을 개념과 개념사이의 관계로 범주화시키는 과정을 "부호화"라는 개념을 사용해서 접근한다.
이런 접근에
1.창의성의 개발 가능성
Thurstone(1952)은 창의성을 개인의 자기실현, 자기표현의 욕구에서 근원된 상상적 활동이라고 했다. 그러므로 창의성은 인간 모두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 능력이며 특성으로 넓게 해석되고 있다(장휘숙, 1981). Guilford(1978)는 창의력이 유전의 한계 내에서 학습 을 통하여 개발할 수
의사소통 능력을 언어 교육의 목표로 하는 교수 이론은 언어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보는 언어 이론에서 비롯된다. 의사소통 접근법에서는 보편화되어 있던 순수 언어학자들의 언어에 대한 정의에서 벗어나 Hymes 같은 인류언어학자들과 같은 사회언어학자들이 주장하는 언어의 정의를 따르고 있다. 즉
Ⅰ. 서론
Reigeluth의 수업설계에 대한 개념정의는 Briggs의 수업설계에 대한 개념정의 만큼 포괄적이지 못하다. 여기에 제시한 수업설계에 대한 개념정의는 설계 자체와 어떤 특정 측면의 개발을 구분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설계는 자율수업모형(self-instructional modules)이나 컴퓨터 보조수업(CAI)과 같은 구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으로 여겨지며, 지식과 정부 습득에 적합한 도구로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느
1). 학습자 주도의 이해의 구성
학습자는 지식구성 활동에 있어서 외부에 있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 이며 반성적인 학습태도로 의미를 구성해야 한다. 따라서 자기주도성은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을 위한 전제조건이 될 뿐만 아니라 학습의 전이와 타당성
Creative Thinking) A형과 B형, 창의적 성향검사가 사용되었다. TTCT는 동형검사이고 창의적 성향 검사는 동일한 검사로 반복 측정하였다.
교육에 참가하기 2주 전에 사전검사가 실시되었으며, 2일 집합과정인 교육프로그램 투입 직후에 사후검사가 실시되었다. 실험의 진행은 연구자와 창의력 개발 교육의 경
서론
최근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사람’의 개발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이러한 관심과 노력은 학교교육은 물론 학교교육이전과 이후의 교육, 특히 직장에서의 교육과 평생교육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를 넓혀 가고 있다. 이중 기업교육은